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튀르키예(Turkiye)
    카테고리 없음 2024. 5. 20. 23:46
    반응형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에 자리한 역사와 문화의 도시 이스탄불은 튀르키예의 최대 도시이지만, 수도는 앙카라입니다. 2022년 국가명을 터키에서 튀르키예로 바꾼 세계적인 관광 대국으로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튀르키예에 대하여

     

    ,

     

    아시아 북서쪽 끝에 있는 나라로 정식명칭은 튀르키예 공화국(Republic of Turkiye)입니다. 동쪽으로 이란, 아르메니아, 조지아, 남쪽으로 이라크, 시리아, 북서쪽으로 불가리아, 그리스와 국경을 접합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관문으로, 역사적으로 동방과 서방의 문화를 연결하는 교차로 역할을 했습니다. 면적은 783,356㎢, 인구는 83,614,362명(2020년 기준)이며 대략 80%의 인구가 튀르키예인입니다. 공용어는 튀르키예어이고 국민의 89.5%가 이슬람 교인이며, 통화는 튀르키예 리라(TRY)입니다, 2022년 터키 공화국이라는 국명을 튀르키예 공화국으로 변경하였고 유엔에서 승인받았습니다. 튀르키예는 한나라 안에서 대륙성 기후, 산간 기후, 지중해성 기후, 해양성 기후, 사막 기후 등의 기후대가 존재합니다. 튀르키예의 산업구조는 서비스업이 64.3%를 차지하며 공업, 농업 순으로 발달하였고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관광업이 이끌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약 51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해서 세계 6위의 관광 대국으로 발돋움하였고, 옛 동로마 제국의 문화유산뿐 아니라 지중해와 에게해 주변의 해변등 매력적인 관광 자원을 갖고 있어 앞으로도 관광 수입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업에서는 자동차 산업과 조선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농업은 지중해성 기후를 이용한 포도, 무화과, 올리브 등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수도 - 앙카라(Ankara)

    앙카라는 튀르키예의 수도이자 두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아나톨리아 지역의 상공업의 중심지이며 도로와 철도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옛 도심지였던 (Ulus)와 신 개발 지대인 예니세히르(Yenisehir)로 구분되는데, 울루스는 로마, 비잔틴, 오스만 양식의 옛 건물과 좁은 도로로 대표되는데 반해 예니세히르는 넓은 도로, 호텔, 아파트 건물이 들어서 현대 도시다운 모습을 하고 정부청사와 외국 공관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울루스에 위치한 겐즐리크 공원에는 놀이 공원과 호수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귀벤 공원, 쿨루 공원, 알튼 공원, 괵수 공원 등 야경과 호수가 아름다운 크고 작은 공원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구석기시대부터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 이르는 유물을 전시하는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Museum of Anatolian Civilisations)이 있고, 앙카라 최초의 산업 박물관인 라미 엠 코치 교통 박물관(Rahmi M. Koc Muzesi), 전 대통령의 식민지 시대 무덤으로 대리석 홀, 탑, 박물관이 있는 아니트카비르(Anitkabir)등 흥미로운 관광지가 있습니다. 오스만 제국 시대에 지어진 하치 바이람 모스크(Haci Bayram Mosque), 신고전주의 양식의 튀르키예에서 가장 큰 사원인 아흐메트 함디 악세키 모스크(Ahmet Hamdi Akseki Mosque)등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앙카라 성(Ankara Castle)은 고대의 성으로 도시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도시 둘러보기

    이스탄불(Istanbul) 튀르키예의 최대 도시이고 아시아와 유럽 양 대륙에 걸쳐 있습니다. 역사, 상업적인 중심지는 유럽 지구에 있으며 인구의 1/3은 아시아 지구에 거주합니다. 1985년 유네스코는 이스탄불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습니다. 튀르키예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 중 한 곳인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Sultan Ahmet Mosque, Blue Mosque), 1557년에 완공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Suleymaniye Mosque)등 유명한 모스크를 방문해 볼 수 있습니다. 비잔틴 건축을 대표하는 대성당 박물관인 아야 소피아(Hagia Sophia Mosque), 오스만 제국의 술탄이 거주하던 궁전인 톱카피 궁전(Topkapi Palace), 6세기에 만들어진 거대한 지하 물 저장소인 예레바탄 지하궁전(Basilica Cistern)도 흥미로운 방문지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이스탄불 고고학 박물관(Istanbul Archaeological Museum), 1900년대 이후 튀르키예의 현대미술 작품을 볼 수 있는 예술 갤러리인 이스탄불 현대 미술관(Istanbul Museum of Modern Art), 갈라타 타워(Galata Tower), 돌마바흐체 궁전(Dolmabahce Palace), 이스탄불 역사지구(Historic Areas of Istanbul), 술탄아흐메트 지구(Sultanahmet District)등 수많은 관광지가 있습니다.

     

    앙카라와 이스탄불외에도 지중해 최대의 휴양지인 안탈리아(Antalya),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도시인 파묵칼레(Pamukkale), 튀르키예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에게해 연안의 항구도시 이즈미르(Izmir)등의 도시가 유명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